본문 바로가기

음악/Amateur Singer and Song

[2NE1] K-pop 전도사 MOA와의 인터뷰


맨 아래엔 동영상이 있어요 MOA - Lonely



처음 모아의 노래를 들었을 때 충격과 감동이 생생하네요. 2NE1의 "아파"였는데, 전 정말 모아의 목소리에 푹빠졌습니다. 여러분도 한번 들으시면 제 말뜻을 이해하실 겁니다.

하지만, 모아는 아마추어가 아니랍니다. 노래를 부르지만, 음악가이고 직접 곡을 만드는 작곡가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그녀가 케이팝에 들려주는 소리는 케이팝팬 이상의 의미가 있습니다.

그녀의 소리를 들어 보시죠~~!  

1. 간단하게 본인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의 이름은 모아(Moa)입니다. 20살이구요, 스웨덴의 스톡홀름에 살아요. 음악가이고 작곡가이기도 합니다.

2. 언제 어떻게 케이팝을 접하게 되었죠?

제가 11살때 이미 케이팝을 알게되었죠. 베이비복스(Baby V.O.X)의 사진을 구글에서 발견하였는데 전 그들이 무척 귀엽다고 생각했고 그들의 음악을 듣기 시작했죠. 전 에스이에스(S.E.S)와 핑클(Fin.K.L)도 알게 되었죠. 그후에 몇년간 케이팝듣는 것을 멈추고 제이팝을 들었어요. 그러다가 작년에 다시 케이팝으로 돌아왔는데 그후론 완전히 중독되었답니다.

3. 케이팝 노래를 커버하게 만든 최초의 노래가 무엇인가요?

전 2NE1의 "날따라해봐요" 비디오를 보고 완전히 빠져버렸죠. 그들은 정말 대담하고 엄청난 에너지를 갖고있죠. 전 그 노래를 너무 사랑하기에 무조건 녹음을 해야된다고 생각했어요. 그리고 그것을 유튜브에 올렸고 엄청난 반응을 얻었고 전 계속 더 많은 케이팝 음악을 녹음하게ㅤㄷㅚㅆ어요.

4. 정기적으로 노래연습을 하나요?

정식으로 노래 렛슨을 받아본 적은 없지만 매일 노래하는 편이어요. 전 그것을 연습이라고 생각하지 않아요. 왜냐하면, 노래부른다는 것 자체가 저한테는 즐거움이거든요!

5. 저를 포함해서 많은 사람들이 당신의 목소리가 아름답다고 생각해요. 본인은 자신의 목소리에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세요^^?

너무나 감사해요! 머라이캐리(Mariah Carey)나 크리스티나 아귈레라(Christina Aguilera) 만큼 잘하진 않지만 전 저의 목소리가 파워풀해서 좋아요. 또, 여러 장르의 노래를 할 수 있어서 제 목소리가 상당히 유연하다고 봐요.

6. 지금까지의 케이팝커버 중에 어떤 것을 가장 좋아하나요??

지금까지 한 최고의 케이팝커버는 투애니원(2NE1)의 "아파"라고 생각해요. 그 노래의 피아노 선율은 제 목소리를 더욱 돋보이게 하거든요. 노래가사(영문) 또한 정말 잘나온 것같아요. 그래서 저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도 받아들이기 쉬운 것 같아요.


* MBC 위대한탄생의 "셰인"이 "모아"로부터 허락을 받고 모아버전의 "아파"로 오디션을 봄.




7. 좋아하는 케이팝스타는?

투애니원(2NE1)의 씨엘(CL)입니다. 그녀는 모든 것을 지녔어요. 노래, 랩, 댄스, 패션, 마음가짐 그리고 카리스마까지요. 그녀는 전형적인 미인형은 아니지만 그녀의 개성은 정말 매력적이죠. 어느 소녀에게도 진정한 롤모델이 될 수 있어요!



8. 영문가사는 어떻게 작성하나요?

한국말을 몰라서 우선 다른 사람이 번역한 영문 가사를 보아요. 전 보다 좋은 아이디어를 얻기위해서 가능한 많은 종류의 번역가사를 읽어보아요. 원래의 가사내용을 유지하려고 노력하지만 때로는 듣기좋게하기위해 약간 변화를 주기도 해요. 때로는 멋진 영어버전을 위해서 오리지널 한국노래의 어떤 부분은 약간의 타협(수정)이 필요한 경우도 있죠. 전 종종 한국어와 비슷하게 소리를 내는 영어단어를 찾기도해요. 예를들면, "아파"에서 한국어로 "아파(appa)"부분을 영어로 "apart"라고 노래해요. 정말 멋진 효과를 내죠!

9. 당신은 'In the club' 을 한국어로 노래했어요. 제생각에 당신의 한국어는 상당히 괜찮은 것 같아요. 왜 그 노래를 한국어로 부르게 되었죠? 특별한 이유라도 있나요?

감사해요! 제생각에 저의 한국어가 그노래를 부를 당시보다 지금이 훨씬 나아진 것 같아요. 그 노래에선 많은 발음실수를 발견하게 되거든요. 그때는 한국노래에 영문가사를 쓰지 않을 때였어요. 그래서 한국어로 부른거죠.

10. 남성 아티스트 노랠를 부를때하고 여성아티스트 노랠 부를 때하고 차이가 무엇인가요?

제가 남성아티스트 노래를 부르는 것을 좋아하는 이유는 제가 모방할 오리지날 여성 아티스트가 없기때문에 정말 저만의 노래를 만들 수 있다는 것입니다. 전 가끔 다른 여성가수의 목소리나 표현을 모방하기도 해요. 또한, 노래가사도 남성아티스트의 것은 다르죠. 그래서 여성입장에 맞게 가사를 수정해서 작성하죠.


11. 제가 보기에 당신은 음악믹싱에 전문적인 지식이 있는 것 같아요. 어떤식으로 작업을 하죠?

감사합니다! 전 오랫동안 음악을 믹싱해왔어요. 제 아빠가 음악일을 하시기때문에 저에겐 마이크와 음악 소프트웨어는 항상 손에 닿는 곳에 있었죠. 아빠가 음악을 어떻게 믹스하는지 가르쳐 주었어요. 아직도 배울게 많지만요!

12. 왜 케이팝이 세계에 어필한다고 보세요?

전 케이팝이 서양음악보다 더욱 듣기좋고 신난다고 생각해요. 노래들은 놀라울 정도로 기억하기쉽고 잘만들어 졌죠. 비쥬얼 컨셉 또한 매우 흥미롭고 독특하죠 - 뮤직비디오, 안무, 패션, 군무 등등 - 이 모든 것이 놀라울 정도로 좋아요. 전 그동안 케이팝에 종사하는 사람들이 자신이 하는 일에 고민하며 정말 열심히 일해왔던 것이 지금 전세계 팬들의 지지로 보답을 받는 것 같아요.

13. 당신은 한국어가 음악에 좋다고 생각하세요? 당신도 케이팝에서 영어가사를 발견하게 되잖아요. 당신은 해외팬들에게 어필하기위해서 케이팝에 영어를 사용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보세요?

전 한국어가 팝음악에 정말 훌륭하다고 생각해요. 리듬을 입히기에 좋고 아름다운 말들을 지니고 있어요. 하지만, 케이팝이 정말로 구미에서 성공하고자 한다면 어느정도는 영어를 사용해야된다고 봐요. 한국어가 좋지 않다는 의미가 아니라 단지 언어장벽이 너무 크다는 것 때문이어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 아티스트가 그들의 노래로 소통하고자 하는 것을 이해하고파 하죠.

14. 케이팝의 글로벌화에 있어서 무엇이 넘어야할 가장 큰 벽이라고 보세요?

조금 전에도 말씀드렸지만, 제가 생각하기엔 언어와 문화의 벽이 포인트가 될꺼 같아요. 케이팝은 믿기어려울정도로 기억하기 쉽기때문에 세계의 모든 음악차트를 휩쓸수 있어요. 하지만, 영어와 서양문화를 확실히 이해하는 아티스트가 그런 노래를 불러야 가능할거에요. 팝문화에서 아티스트는 개성은 매우 중요해요. 모든 사람에게 어필할 수 있어야 하거든요. 그런 아티스트가 케이팝에서 발견된다면 세계적으로 엄청난 성공을 거둘꺼에요.

15. 한국에서 가수가 되는 것을 생각해 보신적은 있나요?

아니요. 전 제가 음악적인 재능이 있다고 생각해요. 하지만, 제가 한국에서나 세계 어디에서나 팝스타 되기위해 필요한 것을 가졌다고 생각하지는 않아요. 전 스테이지 공포증은 없지만 카리스마는 그렇게 많지 않은 것 같아요. 전 작곡가하는 것이 나을거 같아요.

16. 듀엣을 하고싶다면 어느 케이팝 아티스트와 하고 싶은가요??

빅뱅의 승리입니다. 전 그의 목소리를 몹시 사랑해요.

17. 케이팝 아티스트 중에 누가 유럽에서 가장 성공할 것 같아요?

와이지 소속 가수들이 유럽에서 통할 힙합 스타일을 갖고 있다고 봐요. 소녀시대 또한 유럽에서 크게 성공할 수 있다고 보구요. 그들의 독특한 귀여운 스타일은 이곳 어린 소녀들에게 어필할 수 있을꺼에요.

18. 케이팝아티스트 중 누가 유럽에서 콘서트 열기를 가장 바라나요?

제가 좋아하는 밴드가 투애니원(2NE1)이니깐 그들이 여기에 오기를 원하죠. 전 빅뱅의 탑(T.O.P)의 퍼포먼스도 보고싶은데, 사실 고백해야겠네요. 제가 지금 탑(T.O.P)에게 빠져있거든요!


19. 한국인 친구가 있나요?

불행하게도 없네요. 이 인터뷰 보시는 분 중 제친구할 분 없으세요?

20. 앞으로 무엇을 하고 싶으세요?

전 저의 일생동안 노래부르고 작곡하고 음악과 함께하기를 바래요. 그것이, 저의 꿈이죠. 한국에 아직 가보지 않았는데 꼭 가보고 싶어요.

21. 한국분들에게 하시고싶은 말이 있다면?

멋진 음악을 만들어주셔서 감사하다는 말을 하고 싶어요. 전 여러분의 나라를 너무 사랑하기에 저의 커버를 통해서 그사랑이 빛났으면 해요. 전, 저의 영어버전을 통해서 세계인들이 케이팝에 좀 더 다가가기 쉽게하고 싶어요. :)


인터뷰에 응해준 모아에게 감사의 말을 전하며 앞으로도 아름다운 노래를 많이 들려주셨으면 합니다.

PS. 이번 YG에서 개최하는 론리 카바 콘테스트에 참가한 영상이 스웨덴 유튜브에서

      
음악 최고평점,음악 최다즐겨찾기,음악 최다댓글 1위를 차지했다는군요.







노래를 더 듣고 싶으시다면 - http://www.youtube.com/user/moamelody90

출처 - http://mlbpark.donga.com/bbs/view.php?bbs=mpark_bbs_bullpen09&idx=1358355



'음악 > Amateur Singer and So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Cover by MoA  (0) 2011.06.26
JS - Officially Missing You  (0) 2011.06.16